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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칼럼] 비타민과 미네랄 제대로 알고 드셔야
김해승 기자  |  ok67336@hanmail.ne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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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14.08.30  12:16: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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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타민과 미네랄 제대로 알고 드셔야

   
 

비타민과 미네랄은 개인의 필요에 따라 인체의 기능을 원활하게 유지하기위해 복용을 합니다.

복용방법에 있어서 개인의 영양상태,성별,나이에 따라 약간씩 다르다고 할 수 있습니다.비타민 B와C는 수용성이며 과다하게 흡수된 비타민B와C는 신장을 통하여 체외로 배설되며 신장의 결석이 있는 분은 비타민C를 적절하게 드셔야 됩니다.

지용성비타민인 A.D,E,K 는 너무 과다하게 섭취되면 체외로 다 배출되지 못하고 때에 따라서는 인체에 일부 축적 될 수도 있습니다.역시 적절하게 복용량을 조절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10대와 20대초반의 청소년기에는 두뇌의 발달과 몸의 성장을 위하여  비타민D와 칼슘 그리고 비타민B군과 비타민C는 필수적이며 눈건강에 좋은 비타민A와 빌베리 그리고 두뇌건강에 좋은 인지질과 비타민B12도챙겨먹는것이 좋습니다.

가임기의 여성은 엽산(기형아예방),철분(빈혈예방)등을 꼭 체크하셔야 됩니다.

30대와 40대에는 남자의 경우에 육체적,정신적 스트레스로 인한 만성피로와 때에 따라서는 술과 담배로 인한 간(위장관포함)의 기능이상을 살펴야하므로 종합비타민중에도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B군을 고함량(1일 50~100mg)으로 챙기는 것이 좋으며

마그네슘과 아연도 필수적으로 섭취를 권장하고 감마오리자놀은 호르몬 균형을 잡아주며 스트레스회복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여자의 경우에는 비타밈D와 E,미네랄외에 갱년기증상 예방과호르몬 균형을 유지해주는 감마오리자놀 그리고 피부건강에도 도움을주는 감마리놀렌산도 권장을 합니다.

50대 이후의 남성은 항노화(성인병예방)와 전립선건강을 위하여 항산화비타민(A,C,E)과 아연,셀레늄,크롬등과 코엔자임큐텐이 권장 됩니다.또한 여성인 경우에 폐경기가 되면서 각종 증상(불면증,우울증,불안,안면홍조,골다공증등)에 도움이

 되는식물성성분의 이소플라본과 감마리놀렌산,항산화비타민 그리고 잇몸건강과 심장근육에 도움이되는 코엔자임큐텐,비타민D(골다공증예방과 면역력증가,항암작용)가 필수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어떠한종류의 비타민과 미네랄이 최고라는 법은 없습니다.그렇지만  식사시에도 편식은 해롭듯이 비타민과 미네랄등을 복용시에는 자기몸의 상태에 따라, 성별,연령에 따라 맞춤형으로 복용하는 것이 가장 현명하게 비타민 바로 알고 복용하는 방법 입니다.

좀 더 전문적인 복용방법은 전문가와 상담을 하는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항산화제: 항산화비타민A,C,E와 셀레늄,아연,망간,코엔자임큐텐등이 있으며 인체의 노화와 만성질환을 유발시키는등 해로운 작용을 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비타민과,미네랄등의 물질을 의미하며 인체에 과도하게 생성되어 있는 활성산소(유해산소,산화유발물질)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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